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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기업분석] 배당킹 3M (종목코드 M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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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목표 : 미국 기업 배당주 '3M' 스스로 분석해보기

 

 

배당 투자를 공부하는 주린이로서 점찍어둔 미국 기업에 대해서 스스로 분석하기로 마음먹었다. 

 

오늘의 관심종목은 '3M'이다.

요즘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마스크'

학교에서나 회사에서나 책상 한켠을 늘 자리하고 있는 '포스트잇' 등 우리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물품을 만드는 곳.

100년이라는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이 기업의 투자적 장점이 무엇인지 살펴보겠다.

 

 

 

 

 

 

회사 소개



(설립 1902년) 118년의 긴 역사를 지닌 3M은 포스트잇, 스카치테이프 등 문구점에서 흔히 보는 제품의 브랜드로 익숙하다.
하지만 이것은 극히 일부일뿐 접착제, 라미네이트, 방화/의료 용품, 마스크, 우주 용품, 방탄헬멧 등 생산 품목이 5만 5000개 이상이라고 한다. 최근 주요 생산품은 '마스크'로 미국 및 다른 나라까지 수출하고 있다. 

3M 넥스케어 마스크

 

 

 


광산회사로 출발한 3M은 1929년 상장 후, '다우지수'에 30년 넘게 편입되어 있는 우량 기업으로 자리잡았다. 

 

3M의 경쟁력은 끊임없이 신제품을 개발하는 있다. 매년 1천개 이상의 신제품을 출시 중이고, 연간 전 세계에서 300억 달러(약 32조 원) 넘는 매출 중 30% 이상이 최근 5년 안에 출시된 제품에서 나오고 있다 한다. 지속적인 제품 혁신을 통해 성장하고 있는 회사란 의미이다. 

 

3M의 엔지니어들은 직원들의 창의적이고 자율적인 사고를 지원하기 위해 업무의 15%를 자신이 원하는 프로젝트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이것은 구글의 10%보다도 할당 비율이 높은 편이다. 

매년 3000개가 넘는 특허 등록을 하고 있을 정도로 연구개발(R&D) 분야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는 기업이다. 

 

□ 3M

  • 종목코드 : MMM (매우 직관적인 3M의 티커 ㅎㅎ)

  • 시가총액 :  90.789B 달러

  • 주가 : 157.84 USD (한화 약 189,802 원)_20/6/24 기준

  • 배당률 : 연 3.73%

  • 배당 주기 : 분기별(3/6/9/12)

 

 

 

 

 

 

 

배당킹 '3M'

알고 투자하기


□ 긍정적 측면

  • 일상생활과 밀접한 필수소비재/산업재 산업에 속해 있는 종목

  • 연간 4~5%씩 성장하는 고급 상처치료 산업의 성장 가능성

  • 마스크, 의료용품 등 특정 제품에 대한 수요 높아지는 추세

  • 60년 이상 배당 인상 / 업종 대비 높은 배당률 등 주주 친화적 정책 

  • 1분기 실적 전년비 2.7% 증가한 81억 달러 기록.

 

 

[출처] 시킹알파_3M 배당현황 요약

[출처] 시킹 알파_배당 인상이 지속되고 있는 3M

3M은 금융위기 시기에도 배당금을 줄이지 않고 무려 61년간 배당금을 인상한 '배당킹' 종목이다.
배당성향도 72.83%로 소비재 평균 62.7%보다 높은 편. 

 

 

 

 

 

  MMM(3M) CSL(칼라일컴퍼니) HON(허니웰인터내셔널)
연 배당금 (USD) $ 5.88  2.00 $ 3.60
연 배당율 (%) 3.73% 1.65% 2.49%

 

연간 배당금이나 배당율은 칼라일이나 허니웰 같은 경쟁사 보다도 우위이다. 제로금리 시대에 배당 3%대의 연 배당율은 매력적.  

 

 

 

 

 

 

 

□ 투자적 약점

  • 최근 3년간 영업이익/당기순이익 상승 둔화.

  • 경기 사이클에 민감한 산업주.

  • 원자재 가격 변동성에 따라 수익 영향 / 환율 민감(매출의 60% 국외 발생)

  • 국제적 이슈에 따른 변동성 : 미-중 무역갈등 영향으로 아시아/유럽권 판매 수익 하락세 

 

 

 

 

 

[출처] 모닝스타 (morningstar.com)

 

연간 약 320억 달러(약 38조)가 넘는 매출액을 달성하고 있으나, 19년도 매출액은 전년비 약 -2% 감소. 
영업이익 또한  19년도 약 60억 달러로 18년도 대비 -9% 감소.
최근 3년간 당기순이익이나 영업이익면에서 눈에 띄지 않는 상승이 없었다는 것은 부정적 신호. 

 

 

 

 

 

 

3M에게 수출중단을 요구하는 트럼프

 

의료장비나 마스크 등 외부 시장 수출에 대해 서로 다른 입장을 취하면서 논쟁이 있었다. 

트럼프 曰 "외부로 수출하기 전에 미국부터, 자국민부터 챙겨라"
3M 曰 "세계 주요 공급자로서 의료진에 대한 마스크/의료용품 수출 중단은 다른 나라의 보복을 유발할 수 있다!"

 

 

 

 

 

 

2020/ 5월 실적 리포트 내용

 

아시아 태평양 지역 15%, 미주 지역 21%, EMEA(유럽, 중동 및 아프리카) 26% 판매 감소했다고 발표.
인수/합병을 제외한 아시아 영업 매출 또한 중국과 일본의 판매 감소로 15% 줄었다고 한다. 
   *local-currency sale은 3M이 다국적 기업이니 만큼 다른 통화로 수집되는 매출을 달러로 환산한 매출로 이해함.
    (관련 정보는 이곳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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