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후 배운점
1. 지식 창업의 시대에선 내가 알고 있는 경험과 노하우가 돈이 될 수 있다. 남이 주는 정보를 소비만 하지 말고 직접 생산하는 주체가 되어야 한다.
2. 수익실현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선 나 자신을 브랜딩 시켜줄 수 있는 '플랫폼'이 필수이다. 사람을 모으고, 구매력이 있는 플랫폼으로 성장했을 때 '수익화'가 가능하다. 문제해결 노하우를 공유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나의 콘텐츠를 유료화하기 위해 콘텐츠 품질에 대한 고민이 지속되어야 한다.
3. 노동하지 않아도 알아서 굴러가고 수익이 발생하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사업이다. 그 시스템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여러 플랫폼을 활용하고 사람들을 유입시키는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런 사람에게 추천
- 회사 취식 외에 일로 돈을 벌어보고 싶은 사람
- 재테크를 시작하기 전 마인드 세팅이 필요한 사람
- 1인 창업가 혹은 지식창업에 관심있는 사람
- 콘텐츠 생산자의 수익구조 가볍게 이해하고 싶은 사람
총 평
읽는 내내 브랜든 버처드의 '백만장자 메신저'라는 책의 주제와 중복되는 내용이 많다고 생각했다.
아니나 다를까 이 책의 저자도 브렌든의 책을 읽은 후 '1인 창업 메신저'라는 목표를 세웠다고 한다.
'돈되는 1인 창업'이란 제목처럼 수익화가 가능한 지식창업이 무엇이 있는지 다양하게 보여주고 있지만, 정작 깊이면에서는 좀 아쉬웠다. 구체적인 창업 방법을 알려주기보다 지식창업의 종류를 짧게 안내해주는 느낌이랄까.
콘텐츠 생산자로서 내가 지닌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해야 한다고 강조했음에도 정작 이 책에서 저자의 이야기는 쏙 빠진 것 같았다.
'1인 창업가' 혹은 '메신저'라는 직업을 가볍게 훑어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백만장자 메신저'를 더 추천한다.
+ 덧.
본문 내용 기록 & 요약
창업은 자신이 가장 잘하는 것,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수익도 창출하고 사회적 소명을 실현하는 것이다. 그리고 딱 한번 만이라도 성공해본 경험이 있으면 평범한 사업을 해도 경기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굳건하게 내 자리를 지켜갈 수 있는 힘이 생긴다.
이제는 물건을 파는 게 아니라 나를 브랜드화하고, 나의 지식을 판매하는 시대가 온 것이다. 생각보다 요즘은 이렇게 돈을 벌어들이는 사람이 많고, 돈 되는 기회를 발견하기도 쉬운 세상이다.
요약▶1인 사업가로서 추구해야할 방향은 물건을 판매하기보다 내가 지닌 지식을 컨텐츠화해서 그것을 공유해야한다고 말하고 있음.
정보의 소비 주체가 되지 말고, 생산주체가 되는 게 어떠니? 라고 넌지시 방향을 알려준다. 요즘에는 SNS의 발달로 자신의 재능만 발견할 줄 알면 이모티콘을 만들거나 블로그, 1인 방송 등 다양한 방법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요즘에는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돈도 벌 수 있는 일이 많은데 굳이 직장생활을 하면서 얽매여 살 일이 있을까 싶다.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 능력을 세상에 알리고, 사람들이 나를 찾고, 그로 인해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 반드시 '플랫폼'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우선 사람들을 모으고, 그 사람들에게 내 능력을 알려야 한다. 내가 가진 경험과 정보를 콘텐츠로 만들어 아낌없이 나눠준다. 그리고 나의 콘텐츠와 컨설팅으로 다른 사람이 돈을 벌고 성공하도록 도와준다면 그것은 곧 나의 성공이 된다.
'돈을 벌기 위해서 물건을 팔아야 한다'라는 고정관념을 버리고, 자신의 지식을 상품화하여 팔아보는 도전은 어떤가?
요약▶ 인스타그램, 블로그, 유튜브 등 나를 표현할 수 있는 플랫폼은 넘쳐남! 타인의 정보들을 소비하지 말고, 자신의 경험과 관점을 지닌 콘텐츠를 직접 생산하는 것이 돈을 버는 길!
지식을 돈으로 바꾸는 기술, 배움을 돈으로 바꾸는 기술이 필요한 시대다. 지식과 경험을 콘텐츠로 만드는 노하우도 필요하다. 원데이 클래스로 한정된 시간에 사람들에게 지식을 전파하는 것으로는 성장하는 데 한계가 있다. 꾸준히 블로그 포스팅을 하고, 사진을 찍어 인스타그램으로 홍보하고, 동영상으로 콘텐츠르를 제작해서 더 많은 사람이 볼 수 있도록 공유해야 한다.
모두 다 잘 운영하면서 대중과 소통하면 좋지만, 처음부터 다 관리하기는 어려우니 가장 잘 할 수 있는 한 가지를 집중 공략하여 자신의 일상을 올리는 것부터 시작하면 좋다. 사진을 올리면서 간단하게 스토리를 적는 것이다.스토리를 적을 때 키워드가 들어가면 더 좋다. 주변 지인들과 소통하는 것부터 시작되지만 콘텐츠가 쌓일수록 키워드를 통한 외부 유입이 많아진다.
요약▶ 나 자신, 그리고 내가 지닌 지식을 콘텐츠화하기 위해 스스로 운영할 수 있는 '플랫폼'이 꼭 필요함. 그 플랫폼이 매개체가 되어 사람들과 꾸준히 소통해야 함. 내가 가진 정보를 토대로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함.
자신의 인생 경험과 지식을 다른 사람에게 제공할 때 어느 정도 가치를 책정해서 컨설팅을 해주는가도 중요하다. 아쉽게도 사람들은 쉽게 얻은 정보는 그 가치를 낮게 생각하고 알려 준 대로 실행하려고 하지 않는다. 비싼 수업료를 지불해야 그 가치를 높게 생각하고 가르쳐 준 대로 실행해 결과를 내는 게 많은 사람의 습성이다. 특별한 스토리가 있는 상품은 사람들이 가격 비교를 하지 않고 구매한다.
요약▶ 내가 만든 콘텐츠의 가치를 높게 평가할 줄 알아야하고, 콘텐츠의 가치는 남들과 다른 나만의 스토리(재미 혹은 의미)가 포함되어 있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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